-
답변
온라인상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회원카드를 발급받은 정회원이시라면 도서관에 방문하시어 탈퇴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단, 대출한 모든 도서가 반납된 경우에만 탈퇴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만 되어 있는 준회원이시라면 온라인으로 바로 탈퇴가능 합니다.
홈페이지 로그인 - (상단 오른쪽) 정보수정 - 회원탈퇴 - 홈페이지 회원탈퇴
문의 전화 : 02-828-3700
-
답변
도서관 회원 가입시 본인명의의 핸드폰이 없는 경우,
본인인증 절차를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하는 아이핀/마이핀이 필요합니다.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의거하여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통해 발급 받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가입을 위한 아이핀 발급시
- 법정대리인과 자녀가 동일 세대 구성원이 아닌 경우,
- 부/모 중 1명이 세대주가 아닌 경우 에는 해당 아이핀 본사 방문(여의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위에 해당되시는 경우 도서관으로 전화(02-828-3700)주시면 가입을 위하여 별도 안내드리겠습니다.
그 외 사항은 아이핀을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2018년 10월 31일부터 공공아이핀이 신규발급 중단 됨에 따라 신규 발급을 원하실 경우 "민간아이핀 발급처" 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답변
1층 개방형열람실에서 A4사이즈로만 흑백, 칼라 출력, 복사 가능하며
이용금액은 1면당 A4 흑백 50원, A4 칼라 300원 입니다. (스캔은 무료)
* 복사 및 인쇄시 카드결제만 가능(현금불가)
- 신용카드, 선불교통카드(티머니/캐시비), 후불교통카드,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제로페이 등
* 단면인쇄 가능 (양면인쇄 불가)
* 임의 인쇄 설정변경 불가 (인쇄 전, 설정을 꼭 확인하세요)
---------------------------------------------------------------------
-비용 관련근거
서울특별시 영등포구립도서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시행 2023.11.09.)
-
답변
일반 문의는 접수 후 7일, 관련법령 해석이 요구되는 문의는 접수 후 14일 이내에 처리합니다.
(도서관 휴관일 및 법정공휴일, 주말(1일) 제외)
- 민원처리 기한 관련근거
1)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절 민원의 처리기간·처리방법 등)
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에 관한 조례
3)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청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 자료 (제9조 전자민원 정보 게시)
-
답변
도서관 회원 가입시 본인명의의 핸드폰이 없는 경우,
본인인증 절차를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하는 아이핀/마이핀이 필요합니다.
2018년 10월 31일부터 공공아이핀이 신규발급 중단 됨에 따라 신규 발급을 원하실 경우 "민간아이핀 발급처" 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회사중 하나를 선택하여 클릭하시면 아이핀/마이핀 발급사이트로 이동합니다.
NICE 평가정보
SCI 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의거하여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통해 발급 받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가입을 위한 아이핀 발급시
- 법정대리인과 자녀가 동일 세대 구성원이 아닌 경우,
- 부/모 중 1명이 세대주가 아닌 경우 에는 아이핀이 발급이 매우 어렵습니다. (아이핀 본사 방문 필요)
위에 해당되시는 경우 도서관으로 전화(02-828-3700)주시면 가입을 위하여 별도 안내드리겠습니다.
-
답변
■ 대림도서관내 와이파이 (무료)
네트워크명 : DAELIM_LIBRARY
※ 이용자 로그인 후 사용
- 금융거래, 기업업무,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서비스 등 민감한 서비스 사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답변
1. 신청방법
① 희망도서 신청 :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 메뉴 [자료검색] → [희망도서 신청] → [신청하기] ▶ 희망도서 정보 입력
② 1인이 한 달에 2권, 연간 20권(낱권수량)까지 신청가능
※ 홈페이지상 검색이 되지 않더라도, 기 신청도서로 처리중이거나 소장중인 도서는 신청 불가 및 선정 제외
2. 홈페이지 알림 상태
희망도서 처리과정 확인 :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 메뉴 [자료검색] → [희망도서 신청] → [신청조회]
① 신청중 : 희망도서 담당자가 해당자료 구매 타당성 검토 및 서지사항 확인 중 (처리상태가 ‘신청’일 때만 취소가능)
② 처리중 : 구매예정자료 처리 및 구매업체에 목록 송부하여 자료 구매 중
③ 소장중 : 구입이 완료된 희망도서가 도서관에 소장되어 이용할 수 있는 상태
3. 수서 정책에 의해서 제외되는 도서
① 서지사항 불분명, 절판 및 품절, 다수의 이용자에게 유해하다고 판단되는 도서(폭력성, 선정성 등)
② 수험서 및 참고서, 만화, 교과서 등
- 희망도서 신청안내 참고 [신청안내 : 대림도서관 (ydplib.or.kr)]
4. 처리과정 및 소요기간
① 희망도서 비치과정
: 희망도서 신청접수 → 도서 선정(매주) → 도서 발주 → 도서 납품 및 검수 → 분류 및 DB등록, 장비작업 → 자료실 인계
② 희망도서 우선대출
: 자료실 비치와 동시에 신청자가 우선 대출할 수 있습니다. (보관기간: 도착안내일 포함 4일)
※ 희망도서의 발주는 주 1회 진행하고 있으나, 출판·유통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희망도서는 신청일로부터 이용까지 1개월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원서 : 월 1회 발주 / 출판 및 해외사정에 따라 2~3개월 소요)
-
답변
1. 스마트도서관 위치 및 운영시간
스마트도서관
|
위 치
|
운영시간
|
이용문의
|
여의도역
|
5호선 여의도역 1·2번 출구 개찰구
|
여의도역 운영시간
|
02-2163-0807
(선유도서관)
|
양평역
|
5호선 양평역 개찰구
(역사내 위치)
|
양평역 운영시간
|
02-828-3700
(대림도서관)
|
제1스포츠센터
|
제1스포츠센터 1층 카페 앞
(건물내 위치)
|
스포츠센터 운영시간
|
02-828-3700
(대림도서관)
|
제2스포츠센터
|
제2스포츠센터 정문 앞 외부 부스
|
24시간
|
02-2629-8600
(문래도서관)
|
2. 문의전화
내용
|
전화번호
|
비고
|
기기장애
|
■ eco 콜센터
02-2024-9999 (내선4)
|
24시간
|
이용방법
|
■ 02-828-3700 (대림도서관)
■ 02-2163-0807 (선유도서관)
■ 02-2629-8600 (문래도서관)
|
평일 9시~22시
주말 9시~17시
(공휴일 제외)
|
3. 자주 묻는 질문
질 문
|
안 내
|
이용대상
|
■ 영등포구립도서관 및 공립작은도서관 정회원 / 책이음회원
- 정회원이 아닌 경우, 영등포구립도서관 방문 및 전화 문의
|
대출권수
대출기간
|
■ 1인당 4권
■ 3주(21일간) 대출
※ 도서 예약 및 상호대차 불가
|
도서대출
비밀번호
|
■ 도서관 회원 가입시 설정한 숫자 (기본 4~6자리)
- 도서관 도서대출 비밀번호와 동일
■ 비밀번호 변경 : 영등포구립도서관 앱 및 홈페이지 상에서 변경 가능
|
도서반납
|
※ 대출한 도서는 대출한 스마트도서관 기기에서만 반납 가능
■ 영등포구립도서관 및 공립작은도서관 반납 불가
■ 스마트도서관 간의 교차반납 불가
|
4. 대출방법
① 대출 선택 : 메인터치스크린에서 [대출] 버튼을 선택합니다.
② 회원인증 : 회원증을 인식하는 부분에 회원증 바코드를 대고 인식이 되도록 합니다.
③ 비밀번호 입력 : 비밀번호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④ 도서 선택 : 왼쪽 대형스크린에서 책 바구니 번호를 확인합니다.
대형 터치스크린을 다른 사람이 이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검색대출 메뉴 선택 > 도서검색 > 도서대출 순으로 진행 바랍니다.
⑤ 책바구니 담기 : 대형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원하는 도서를 책바구니에 담습니다.
⑥ 대출완료 : 대출완료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5. 반납 방법
※ 반납 시, 반드시 대출했던 스마트도서관 기기에서 반납해주시기 바랍니다.
① 반납 선택 : 메인터치스크린에서 [반납] 버튼을 선택합니다.
② 도서 인식 : 도서를 인식하는 부분에 반납할 도서를 인식시켜줍니다.
③ 도서 투입 : 인식된 도서를 투입구에 넣고 반납완료 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
답변
문화가 있는 날은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로 대출권수가 2배로 확대됩니다.
따라서 기존 10권에서 20권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2배 대출은 통합데스크에서만 가능합니다.
-
답변
서울시민카드는 모바일폰의 앱에서 다운받으셔서 회원가입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청 행정국 - 자치행정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